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매매집결지에 자리 잡은 ‘뜻밖의 미술관’, 25일 올해 첫 기획전

주민에게 기증받은 사진 등 전시…노송동의 역사 그려낼 예정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2021-06-18 16:05 송고
성매매집결지에서 인권과 예술의 공간으로 변신 중인 서노송동예술촌 한복판에 위치한 ‘뜻밖의 미술관’이 오는 25일부터 올해 첫 기획전을 개최한다.(전주시 제공)© 뉴스1
성매매집결지에서 인권과 예술의 공간으로 변신 중인 서노송동예술촌 한복판에 위치한 ‘뜻밖의 미술관’이 오는 25일부터 올해 첫 기획전을 개최한다.(전주시 제공)© 뉴스1

성매매집결지에서 인권과 예술의 공간으로 변신 중인 서노송동예술촌에 위치한 ‘뜻밖의 미술관’에서 올해 첫 기획전이 열린다.

전주시와 ‘문화적 도시재생 인디 사업단(대표 장근범)’은 뜻밖의 미술관에서 오는 25일부터 올해 첫 기획전이 개최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작은미술관 전시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최근 선정되면서 마련됐다.  

올해 첫 기획전 제목은 ‘노송도팔연폭(老松圖八連幅) 전’이다. 미술관이 위치한 서노송동을 주제로, 마을 주민들이 보유한 오래된 사진들을 기증 또는 대여 받아 8개의 섹션으로 나눠 노송동의 전체적인 역사를 그려낼 예정이다.

연계 프로그램으로 작가와의 대화, 예술서점 ‘물결서사’ 연계 시민 프로그램 등도 준비됐으며, 주민들이 직접 전시물을 설명하는 도슨트 활동도 한다.

18일 프리 오프닝을 시작으로 25일 정식으로 시작되는 이번 기획전은 7월 16일까지 이어진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일요일과 월요일, 공휴일은 휴관한다.

시는 예술가와 주민들로 구성된 공동기획단과 함께 다양한 실험 정신이 담긴 전시 프로그램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다음 기획전으로는 마을 주민이 지속적으로 재배·관리한 텃밭의 이야기를 선보이는 ‘미술관에 피는 꽃’ 전시전이 열릴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김승수 전주시장은 “뜻밖의 미술관은 노송동 ‘선미촌’이 ‘예술촌’으로 변화한 것을 보여주는 가장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주민공동체와 문화예술가들의 협력으로 모두가 찾고 싶은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산구 물왕멀2길 3-6에 위치한 뜻밖의 미술관은 과거 성매매업소로 사용됐던 건물을 문화예술가들을 위한 ‘문화예술복합공간’으로 지난해 12월 조성됐다. 시는 올해 3월 명칭제정위원회를 열어 성매매업소였던 좁은 골목길에 미술관이 들어선 점에 착안해 ‘뜻밖의 미술관’으로 이 건물 이름을 정했다. 첫 전시회로 지난해 12월 인권을 주제로 한 ‘오감연대’를 개최한 바 있다.


94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